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내일도 지속가능한 ESG!

2021.11.25 1min 51sec

현대건설은 글로벌 위상에 걸 맞은 ESG(환경 · 사회 · 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하고자 지난해 10월 전사 ‘지속가능경영 협의체’를 발족하고, 올해부터 분기별 협의체 모임을 가졌습니다. ▶윤리 · 준법 환경 · 안전 인재 · 인권 연구개발 지속가능한 공급망 이사회 투명성 리스크 관리 전략적 사회공헌 기후변화 대응 등을 키워드로 14개 실 19개 팀이 모여 글로벌 ESG 이슈 파악은 물론, 전 세계와 지속가능경영의 속도를 맞추고 전 직원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애썼습니다. 또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회사의 의지를 공고히 했습니다. 


지속가능가경영 협의체 발 족식

지속가능가경영 협의체 발족식. ]


현대건설의 ESG 노력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지수(DJSI)에서 11년 연속 DJSI World 편입, 건설 및 엔지니어링 부문 세계 1위에 8차례나 선정된 현대건설은 올해에도 이 행보를 이어나갈 전망입니다. 국내에서도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 ESG 종합평가에서 4년 연속 ‘A’등급을 획득하기도 했습니다. 현대건설 ESG 담당은 “앞으로 친환경 · 저탄소 중심으로 산업 인프라를 전환하고, 미래 산업 전략과 연계한 신재생 · 수소 에너지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본원적 EPC 경쟁력을 보다 강화하고 투자 개발부터 운영까지 건설 전 영역을 아우르는 ‘토털 솔루션 크리에이터’로서 회사의 지속가능성을 더욱 확고히 하겠다”며 포부를 밝혔습니다.


 2021 지속가능경영 보고 서 발간을 축하하며 카메라 앞에  선 담당 직원들.

 2021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을 축하하며 카메라 앞에 선 담당 직원들. ]


Q  올해 현대건설 ESG 경영의 주요 포인트는 무엇이었나요.

현대건설의 ESG 경영 현안이 이사회 및 전사 차원에서 관리되고 검토될 수 있도록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고도화하는 데 우선 집중했습니다. ‘지속가능경영 협의체’에서 비재무적 리스크 현안과 ESG 개선과제 협업 등을 논의하고, 그 결과를 이사회 내 투명경영위원회에 보고했습니다. 올해의 주요 사안으로는 이사회 리스크 관리 강화 탈(脫)석탄 정책 선언 윤리 · 준법 규정 강화 안전보건 관리체계 강화 협력사 상생 경영 등이며 모두 괄목할 만한 성과가 있었습니다. 이 내용을 지속가능경영보고서와 회사 홈페이지에 고시하며 이해관계자와도 공유했습니다.


Q  올해 분기별로 지속가능경영 협의체가 운영됐습니다.

ESG 리스크와 기회를 선제적으로 관리하고, 전사에 지속가능한 기업문화를 정착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사업본부와 지원본부 총 14개 실이 모여 환경 · 사회 · 지배구조 등 세부 분야별로 ESG 리스크 검토 부문별 개선과제 발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등을 협업했습니다. 덕분에 올해에만 40여 개의 ESG 단기 과제를 개선하고 추진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ESG 이슈는 점차 고도화될 겁니다. 전사 차원의 관심과 노력, 대응 전략 방향이 중요한 만큼 지속가능경영 협의체를 중심으로 임직원의 노력과 역할이 더욱 강조될 것입니다.


2021 지속가능경영 보고 서 발간을 축하하며 카메라 앞에  선 담당 직원들

분기별로 진행한 지속가능경영 협의체에서는 현대건설 ESG의 오늘과 내일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


Q  현대건설의 탄소경영에 대한 의지를 ‘탈석탄 선언’으로 보여줬는데요.

기후위기(Climate Crisis) 시대를 맞아, 현대건설도 기후위기를 중대 리스크로 인식하고 다양한 경영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올 1월 이사회 결의를 통해 탈(脫)석탄 정책을 수립해 공개하고, 신재생에너지 및 친환경 사업 확대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특히 이번 ‘탈석탄 선언’은 단기적 이윤 추구 관점을 넘어 회사가 국제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책임경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표명한 것입니다. 현대건설은 시대적 변화에 발맞춰 신재생·친환경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전환하고,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Q  현대건설이 추진할 신재생·친환경 사업은 어떤 것이 있나요.

수소경제 활성화를 바탕으로 수소 · 수전해 액화 플랜트 수소 저장 · 운송 수소 연료 발전 분야 등의 설계 능력과 사업 실적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수소 밸류체인 기술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해상풍력 및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확대할 거죠. 그동안의 사업 수행 경험을 토대로 우리 회사만의 강점을 극대화해 아시아 등 해외 시장으로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Q  지속가능경영의 방향성과 ESG 담당으로서 포부 한마디.

ESG는 전사 영역의 광범위한 업무이자 현대건설이 지속적으로 추구해야 할 가치입니다. ESG 경영 전반의 유의미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가능경영 협의체 부서들과 긴밀히 협업하고, 그 성과를 대내외 이해관계자에 적극적으로 알리고 소통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올해 최선을 다해 도와준 전 현장 및 본부, 임직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글=현대건설 홍보실 박현희 / 인터뷰=현대건설 IR팀 이정민 책임, 김광현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