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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Ethical Management도덕적 자부심을 바탕으로 투명경영을 실천합니다.

윤리경영소개

정직하고 투명한 경영으로 존경과 사랑을 일구겠습니다

since1947

국민의 이해와 성원으로 현대건설 60여 년의 역사를 이어왔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받아온 사랑은 더욱 정직하고 투명한 경영으로 돌려드리겠습니다.

새로운 현대정신의 이름으로 현대건설 임직원 모두는 윤리경영의 원칙을 가슴에 품고 건설업계의 경영문화를 선도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현대건설은 2004년에 윤리경영을 도입함으로써, CEO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려는 의지를 대외에 표명했으며, 제도화와 실천단계를 거쳐 현재 윤리경영이 현대건설의 기업문화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추진방향
    글로벌 수준의 투명하고 윤리적인 기업으로 도약
    • 고객책임경영을 실현
    • 협력업체, 투자가 등 이해관계자와의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문화를 정착
    • 회사의 부정적, 논쟁적 이슈에 대해 정보를 공개하는 원칙 수립 및 실행
  • 세부실천과제
    • 관리조직 및 시스템 구축 등을 위한 윤리체계 구축
    • 협력업체와의 상생 등을 포함한 윤리의식 강화
  • 현대건설의 윤리,
    투명경영 체계
    현대건설의 윤리, 투명경영 체계 목록
    컨셉

    MORAL PRIDE IN HDEC!

    고객, 임직원, 협력업체 모두가 도덕적 자부심을 느끼는 현대건설

    3대 실행요소 윤리규정 · 감독조직 · 윤리교육
    5대 추진영역
    • 글로벌 투명경영
      체제 확립
    • CLEAN COMPANY
      심화교육 실시
    • 경영진단업무
      확대개선
    • 윤리경영
      인프라 구축
    • 상생협력
      체제 강화
  • 현대건설
    윤리경영 이념 및 방침
    이해관계자 관계정립
    • 고객 신뢰
    • 주주 가치
    • 직원 존중 및 기회 균등
    공정거래와 자유시장
    경제질서 준수
    • 정경유착 단절
    • 부조리 및 허례허식 배격
    • 중소기업 지원 및 협력업체와
      동반자적 관계 확립
    기업의 국가와 사회에 대한 책임
    • 법규의 준수
    • 사회발전 및 지역사회 공헌
    • 환경보호 및 환경진화
    임직원의 올바른 윤리관 확립
    • 금품수수/향응/부당 이득 금지
    • 회사 재산 보호
    • 내부자거래방지
    • 사회규범 존중
    • 부적절한 업무환경 방지
    4대 이념 이미지

윤리헌장

일본 경영윤리학회 회장인 미즈다니가 제시한
윤리경영이 조직 내의 행동 원칙으로 정착하기 위한 전제 조건

  • 01.

    윤리규정CODE OF CONDUCT

  • 02.

    준수여부 감독 조직COMPLIANCE CHECK ORGANIZATION

  • 03.

    윤리경영 교육에 의한 공감조성CONSENSUS BY EDUCATION

3대 실행요소 이미지
  • 윤리헌장 open
    현대건설은 함께 내일을 창조하는 기업을 실현하기 위해윤리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추구합니다.
    현대건설인은 책임있는 기업시민으로서 법과 원칙을 준수하여 투명한 기업환경 조성에 앞장선다.
    현대건설인은 상호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모든 이해관계자와 서로 협력하고 신뢰관계를 구축한다.
    현대건설인은 회사를 대표하는 구성원으로서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정착시킨다.
    현대건설인은 국가와 사회의 일원으로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윤리강령

    1. 임직원의 기본윤리
  • 건전한 기업문화의 조성 : 회사 목표 공유, 상호존중 등
  • 성실한 직무수행 : 주인의식, 이해상충 행위 금지

  • 2. 주주 및 투자자에 대한 윤리
  • 주주 및 투자자 보호
    - 주주이익 극대화, 투명한 정보 제공, 내부거래 금지 등

  • 3. 고객에 대한 윤리
  • 고객 가치 창출 : 최고 품질과 최상의 서비스 제공
  • 고객 보호 : 성실한 정보 제공, 불만사항 신속 처리 등

  • 4. 시장경제 질서의 준수
  • 법규 준수 : 반독점 원칙과 부패방지법 준수
  • 공정한 경쟁과 거래 : 독점행위 근절, 상생협력

  • 5. 임직원에 대한 책임
  • 임직원 존중
    - 임직원 인권 존중, 차별 금지, 공정한 보상 등

  • 6. 국가와 사회에 대한 책임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완수 : 지역발전 공헌, 사회공헌 수행
  • 환경, 안전, 보건 : 친환경 사업 참여, 환경·건강·안전 고려
정기
기업윤리 준수 서약 및 실천결의 대회 개최
2015년 2월
윤리경영 실천서약 실시
2010년 7월
윤리강령 및 실천규범 개정
  • 전 임직원의 윤리강령과 실천 규범 숙지
  • 의사 결정 및 업무 처리시 준수
  • 공정거래와 자유시장 경제질서 준수
  • 부조리, 허례허식, 정경유착 등에 대한 경각심
  • 윤리강령 open
    제1장 임직원의 기본윤리
    • 제1조 (건전한 기업문화의 조성)
    • ① 회사의 경영이념 및 목표, 핵심가치를 공유하고 자신의 직무완수에 최선을 다한다.
    • ② 임직원간 상호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윤리적 기업문화를 조성한다.
    • ③ 회사 경영활동과 관련된 제반 법령, 국제적 선언 및 회사의 사규와 경영방침을 명확히 숙지하고 이에 따라 업무를 수행한다.
    • 제2조 (성실한 직무수행)
    • ① 주인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며 정직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한다.
    • ② 회사와 이해가 상충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회사의 사전승인 없이 회사에 영향을 미칠 대외활동을 하지 않는다.
    제2장 주주 및 투자자에 대한 윤리
    • 제3조 (주주 및 투자자 보호)
    • ①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으로 수익 높은 사업을 개발하고 실현하여 주주 이익을 극대화한다.
    • ② 회사 경영활동에 대한 회계 재무자료를 정확하게 기록하여 투명하게 공개한다.
    • ③ 주주 의사결정을 위하여 충분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상호신뢰관계를 구축한다.
    • ④ 주주총회를 통해 제시된 주주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회사경영에 참고한다.
    • ⑤ 회사의 내부정보를 이용하여 주식투자를 하거나 외부에 제공하여 부정한 이익을 얻지 않는다.
    • ⑥ 회사의 모든 유무형의 자산을 회사를 위해 사용하고 보호하며 사적인 이익을 위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제3장 고객에 대한 윤리
    • 제4조 (고객 가치 창출)
    • ① 최고의 품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가치를 극대화한다.
    • ②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더 나은 품질과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을 다한다.
    • 제5조 (고객 보호)
    • ① 고객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는 입증된 사실을 기반으로 성실히 제공한다.
    • ②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목적과 달리 사용하거나 외부에 누설하지 않는다.
    • ③ 고객 불만사항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신속히 처리하며, 향후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한다.
    • ④ 제품 및 서비스, 기타 사업 운영에 대한 고객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반영한다.
    제4장 시장경제 질서의 준수
    • 제6조 (법령 준수)
    • ① 국내외 사업활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해당 국가 실정법의 공정한 거래와 경쟁에 대한 내용을 준수한다.
    • ② 모든 사업활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반독점 원칙과 부패방지법을 준수한다.
    • 제7조 (공정한 경쟁)
    • ① 최고의 품질과 기술로 공정하게 경쟁하여 자유시장경제질서를 정착시킨다.
    • ② 경쟁사와의 가격담합, 입찰담합, 시장할당 등 독점행위를 근절한다.
    • ③ 공개되지 않은 경쟁자 정보를 불법으로 취득하거나 사용함으로써 부당한 이익을 취하지 않는다.
    • 제8조 (공정한 거래)
    • ① 협력사와 투명하고 공정하게 거래하며 동반자적 관계를 확립하여 공동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 ②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금전, 선물 등 유무형의 이익을 받거나 공여하는 등 부도덕한 행위를 하지 않는다.
    제5장 임직원에 대한 책임
    • 제9조 (임직원 존중)
    • ① 임직원의 기본적 인권을 존중하고 나아가 인간으로서 행복하고 안정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한다.
    • ② 성, 학력, 지연, 인종, 종교, 국적 등 어떠한 이유로도 차별하지 않으며 상호 존중하고 협력한다.
    • ③ 임직원에 대해 객관적 평가기준을 마련하여 이를 기반으로 공정한 보상을 제공한다.
    • ④ 임직원의 직무와 적성에 적합한 교육을 실시하여 회사의 발전과 임직원 가치실현에 노력한다.
    • ⑤ 임직원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제6장 국가와 사회에 대한 책임
    • 제10조 (기업의 사회적 책임 완수)
    • ① 사업을 영위하는 국가의 법령과 규정, 지역사회의 문화와 전통을 존중하고 국가 및 지역사회와 공동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 ②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유지, 성실한 세금 납부를 통해 기업시민으로서 의무를 다한다.
    • ③ 사업지역의 기업시민으로서 지역주민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사회봉사 활동 및 투자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기업시민의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
    • 제11조 (인권보호)
    • ① 대한민국 헌법과 노동 관련법률(근로기준법, 노조법, 기간제법, 파견법)이 노동 국제 표준 을 상회하는 수준인 바 이를 지지하고 성실하게 준수하며, 세계 인권선언, 국제노동기구선언, UN 글로벌콤펙트 및 UN 기업과 인권 이행 원칙 등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인권 관련 국제기준을 지지한다.
    • ② 인권보호 및 증진을 위한 명확한 정책과 체계를 확립하고, 이들 원칙에 위배되지 않는 사업활동을 전개한다.
    • ③ 회사의 경영활동으로 인해 인권 침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의견 수렴 및 실사를 통해 선제적으로 노력한다.
    • ④ 이해관계자가 인권관련 국제기준에서 요구하는 규정을 준수하고 직원의 인권을 보호하며 공정하게 대우하도록 지원한다.
    • 제12조 (환경, 안전, 보건)
    • ① 환경·안전·보건 관련 국내·외 법령 및 국제 협약을 준수하고, 환경·안전·보건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다한다.
    • ② 사업 전 과정에 있어서 환경과 안전을 주요 사안으로 고려하고 지속적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 ③ 온실가스·폐기물 배출 등으로 인한 기후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친환경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며, 에너지 효율성 제고, 수자원 보호 등을 통한 지속가능한 자원 이용을 도모한다.
    • ④ 임직원, 협력사, 발주처 및 고객뿐만 아니라 사업을 영위하는 지역 사회 주민들에 대한 환경 및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모든 사업을 수행한다.
    부칙
    • 제1조 (시행일)
    • ① 이 윤리강령은 2017년 4월 27일부터 제정, 시행한다.
    • 제2조 (윤리경영 실천서약)
    • 모든 임직원들은 윤리강령을 포함한 윤리규정을 잘 숙지하고 이행하겠다는 실천서약을 하여야 한다.
    • 제3조 (윤리강령 해석)
    • 윤리경영과 관련하여 윤리강령에서 규정하고 있지 않은 사항이나 해석상의 논란이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및 준법지원팀의 해석에 따른다.
    • 제4조 (사내 다른 규정과의 관계)
    • 윤리강령은 특별히 규정되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사 내 다른 규정에 우선한다.
    • 제5조 (윤리경영 주체)
    • ① 윤리경영 담당 임원은 경영층을 대신하여 회사의 윤리경영 실천 및 비윤리 행위 예방 등과 관련된 윤리경영 업무 전반을 총괄 관리한다.
    • ② 윤리경영 담당 조직인 준법지원팀은 윤리경영과 관련된 제도 및 규정, 절차의 수립, 운영, 감독 등 윤리경영 업무 전반을 수행한다.
    • 제6조 (상담창구 및 제보채널 운영)
    • ① 윤리경영 담당 부서는 회사의 임직원이 윤리경영과 관련된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아래의 소통채널을 구축하고 운영한다.
    • - 인터넷 상담 : 그룹웨어 윤리·준법경영 내의 익명게시판
    • - 이메일 상담 : 그룹웨어 윤리·준법경영 내의 1:1 상담 이메일
    • - 전화 상담 : (02) 746-6219
    • ② 감사실은 회사의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가 비윤리행위를 신고할 수 있도록 아래의 제보채널을 구축하고 운영한다.
    • - 인터넷 제보 : 사이버감사실 (audit.hdec.kr)
    • - 전화 제보 : (02) 746-2345 / 팩스 제보 : (02) 746-3038
    • - 서신 접수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75(계동) 140-2번지 현대건설빌딩 감사실

윤리경영활동

  • 2015년 협력사 소장 대상 윤리경영 교육 실시 open
    협력사 소장 대상 윤리경영 교육 실시
    당사 윤리경영 의지 전파, 윤리적 이슈에 대한 가이드 라인 제시를 위해 2015년 10월 HSE 직무교육시 3차수 실시하였다. (10月)
  • 2015년 윤리·CP 교육 실시 open
    윤리·CP 교육 실시
    윤리경영에 대한 임직원 인식 제고 및 공정거래 자율준수 강화를 위하여 2015년10월 윤리/CP 교육을 2차수 실시하였다. (10月)
  • 2015년 해외복귀자 대상 윤리경영 교육 open
    해외복귀자 대상 윤리경영 교육
    장기간 해외현장에서 근무하고 복귀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윤리경영 관련 사회적 이슈 및 윤리경영의 필요성에 대한 교육을 2015년 8월, 12월 두차례 실시하였다. (8月, 12月)
  • 2015년 반독점정책 제정 open
    글로벌 요구 수준에 부합하는 규정의 필요성을 실감하고 2015년 5월 반독점정책(국·영문)을 제정하였다. (5月)
  • 2015년 전임직원 대상 윤리 의식 진단 설문조사 실시 open
    임직원 윤리의식 수준 평가 및 윤리경영 추진 방향 모색을 위해 2015년 4월 윤리 의식 진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4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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