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terview 현대건설이 현대人을 말하다. 사업관리 곽호영 대리. 재경본부 사업관리실

interview현대人이 말하길

  • q1현대건설에서 어떤 일을 하시나요?
    사업관리실에서 국내 건축현장을 관리하는 현장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장관리 업무의 궁극적인 목적은 건설현장의 수익성을 관리하여 회사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크게 두 가지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현장 원가관리입니다. 현장에서 집행하는 모든 자금에 대한 적정성을 검토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현장이 예산 내에 준공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두 번째는 현장 리스크 관리입니다.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빠르게 인지하여 손실을 사전에 차단하고, 효율적인 현장 운영을 위해 현재 운영하는 제도의 문제점은 없는지 새로운 제도를 도입할 필요성은 없는지 꾸준히 검토합니다.
    인터뷰 비주얼 이미지
  • q2주요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시나요?
    현장관리 담당으로서 현장과의 지속적인 업무 연락을 위해 국내 현장 출근 시간인 7시 정도에 출근하고 있습니다. 출근 후 8시까지는 주로 건설업 관련 신문기사를 검색하고, 오전 집중 근무 시간에는 현장에서 보낸 업무보고와 이메일을 확인하며 현장 현안사항을 파악합니다. 오후에는 현안사항 중 보고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 관련 자료 및 정보를 수집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현황을 점검하거나 기존의 제도/지침에 대한 아이디어 및 개선사항을 검토합니다. 업무 종료 시간이 되면 퇴근 전에 현장에서 상신된 전자결재와 이메일을 마지막으로 확인하며 하루를 마무리하고 보통 6시 반에서 7시 사이에 퇴근합니다.
    인터뷰 비주얼 이미지
  • q3업무수행시 어떤 자질과 역량이 필요한가요?
    재경본부의 업무 특성상 수치화된 수많은 회계/재무적 데이터를 통해 유의미한 정보를 도출해내는 것이 업무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회계 및 재무에 대한 기본 지식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양식의 보고서 등의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한 능력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현장에 대한 이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현장관리 업무는 현장 전반적인 관리에 대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현장 업무 내용 및 절차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현장에 대한 이해는 학습과 교육보다는 현장에서 직접 사업관리 직원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며 근무한 경험을 통해 길러지는 사업관리 직원만의 자질과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뷰 비주얼 이미지
  • q4근무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 있으셨나요?
    처음 국내 지방현장에 부임하여 근무하던 일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서울에 있는 주택 현장에서 OJT 교육 3개월을 마치고, 지방에 있는 철도현장에 처음 부임했을 때는 주변에 아무것도 없는 생소한 시골 환경에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숙소 생활을 하면서 직원들과 유대 관계가 생겼고 처음에 가졌던 두려움이 사라지면서 현장 생활을 즐기기 시작했습니다. 현장에 적응하고 나니 업무적으로도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업무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갖게 되면서 사업관리 업무에 대해 더욱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었고, 다양한 직군의 직원들로부터 업무적인 노하우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아직도 첫 현장의 경험이 회사생활에 가장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비주얼 이미지
  • q5현대건설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글로벌 건설사인 현대건설에서 근무하기 위해서는 외국어 구사 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국내외 현장 또는 본사에서 현대건설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충분히 수행해내기 위해서는 그만큼 뛰어난 역량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업무적인 능력보다 신입사원으로서 더 중요한 부분은 어느 환경에서든 적응할 수 있는 적응력과 친화력입니다. 건설업의 특성상 본사에서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 및 환경 조건에서 근무해야 하므로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다양한 동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전공지식보다는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대내외활동을 통해 많은 경험을 쌓고,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을 적절히 피력한다면 입사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뷰 비주얼 이미지
  • q6현대건설을 추천하는 이유는 무엇 인가요?
    건설업은 수주 산업으로 같은 내용의 공사를 수주하더라도 국가 또는 지역, 공사 시기, 내용에 따라 모두 공사 내용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어느 위치에서 어떤 업무를 수행하든 단순히 반복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조건과 환경에 변화하고 지속해서 새로운 것을 창조해나가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러한 건설업의 특징은 매너리즘에 빠지기 쉬운 직장 생활에서 항상 도전 정신과 적극적인 자세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큰 장점입니다. 특히, 현대건설은 동종 타사보다 사업관리 직원에게 많은 역할과 책임을 부여하기 때문에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치고,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고의 회사라고 자부합니다.
    인터뷰 비주얼 이미지
사업관리 소개

사업목표 달성과 효과적인 사업수행을 위한 예산 및 실적관리, 자금조달 및 관리, 세무/회계 업무, 현장 원가관리 등 재경업무 전반에 대한 기획 및 관리업무를 수행합니다.

  • 경영관리 : 사업계획 수립, 손익관리, 프로젝트 예산수립 및 분석, 투자사업 관리 등 기업가치 제고 및 신규투자를 위한 의사결정 지원
  • 재무관리 : 자금관리 계획 수립, 자금조달 업무, IR 관련업무 수행
  • 회계관리 : 현장/종속법인을 포함한 재무제표 관리, 세무전략 수립 및 국내/각 국 별 세무신고 업무 실시
  • 현장 사업관리 : 각 현장의 원가 (예산, 자금, 회계, 수금 등) 관리업무 및 자재/총무/노무 등 관리업무 수행
요구역량 (Qualification)
재경직무 수행을 위해선 재무 및 회계관련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회사 목표 및 실적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분석/기획 능력이 필요합니다. 높은 해외사업 비중에 따라 영어, 제2외국어를 비롯한 글로벌 역량도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현장 사업관리 직무는 다양한 환경의 현장을 관리하기 위한 적극적 도전과 학습의 자세가 중요시 됩니다.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

Home > 인재채용 > 직무소개


skip